히스테리는 프로이트가 그의 환자 안나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요제프 브로이어(Josef Breuer)와 함께 한 연구를 통해 발전시킨 핵심 개념으로, 억압된 무의식적 갈등과 트라우마가 신체적·정서적 증상으로 표출되는 심리적 상태를 의미합니다.1. 히스테리의 기본 정의히스테리는 억압된 정신적 요소(트라우마, 금지된 욕망, 해결되지 않은 갈등)가 의식적으로 처리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이러한 억압된 에너지는 신체 증상(예: 마비, 경련, 실명)이나 정서적 폭발(불안, 과장된 반응)로 "전환(conversion)"됩니다.프로이트는 이를 "전환 장애(conversion disorder)"라고 명명했으며, 몸이 마음으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고 보았습니다.2. 히스테리와 관련된 주요 프로이트 이론가..
베르디의 오페라 의 여주인공 비올레타 발레리(Violetta Valéry)를 정신분석학적 관점(프로이트 및 후기 프로이트 이론을 바탕으로)에서 분석하면, 트라우마, 욕망, 억압, 자기희생으로 형성된 복잡한 심리 구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1. 기생녀로서의 가면: 방어 기제와 억압비올레타는 오페라 초반에 파리의 고급 기생녀로 등장하며, 쾌락과 사치, 피상적인 매력을 통해 내면의 상처를 외면하는 인물로 그려집니다. 그녀의 화려한 삶은 다음과 같이 해석될 수 있습니다:억압(Repression): 버림받음, 착취, 사회적 배제와 같은 과거 트라우마를 의식 밑으로 묻어둠.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내적 슬픔을 과장된 흥청거림("Sempre libera")으로 상쇄하려 함.부정(Denial): ..
의 주인공 알프레도 제르몽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연구프로이트, 라캉, 객체관계 이론을 중심으로1. 프로이트적 관점에서 본 알프레도의 성격 분석1.1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부자(父子) 갈등아버지 조르조 제르몽에 대한 복종과 반항의 양가성: 권위에 대한 양가적 태도비올레타 사랑을 통한 아버지 권위에 대한 무의식적 도전플로라의 파티에서의 모욕: 아버지에 대한 분노의 대체 발산 메커니즘아버지의 명령에 대한 최종적 복종: 오이디푸스적 갈등의 해소 실패1.2 사랑의 이상화와 나르시시즘비올레타를 구원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하는 자기중심적 사랑"Un di felice" 아리아에 나타난 자기애적 투사"Ogni suo aver tal femmina"에서 드러나는 소유욕과 질투의 발현사랑의 대상보다는 자기 이상을 추구하는 성격..
푸치니 오페라 《토스카》와 나폴레옹 전쟁의 관계1800년 마렝고 전투가 작품에 미치는 영향 분석1. 역사적 배경: 마렝고 전투(1800년 6월 14일)나폴레옹 vs. 오스트리아: 《토스카》는 제2차 대프랑스 동맹전쟁(1799–1800) 중 이탈리아를 점령한 오스트리아 군대와 나폴레옹의 충돌을 배경으로 합니다.전환점: 제1막에서 나폴레옹의 마렝고 승리 소식은 로마의 오스트리아 지지 정부를 흔들며, 스카르피아가 공화주의자들을 탄압하는 계기가 됩니다.정치적 상징성공화주의자(안젤로티/카바라도시): 나폴레옹의 자유주의 이념 지지왕정 지지자(스카르피아): 오스트리아 후원 아래 구체제 유지2. 전쟁이 줄거리에 미치는 영향제1막: 희망과 반란안젤로티의 탈출과 카바라도시의 "Vittoria! Vittoria!" 아리아는..
V.O.S. (visualization of scenes)Tosca 토스카 / Puccini 푸치니제1막 – 산탄드레아 델라 발레 교회 (로마, 1800년 6월)장면 1: 안젤로티의 도피배경: 교회 내부, 카바라도시가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초상화를 그림주요 사건:정치범 안젤로티(체사레 안젤로티)가 탈옥해 아타반티 가문의 경당에 숨음카바라도시는 그를 알아보고 도움아리아: "Recondita armonia" (카바라도시)"Recondita armonia di bellezze diverse!È bruna Floria, l'ardente amante mia...""다양한 아름다움의 신비한 조화!내 연인 플로리아(토스카)는 갈색 머리인데..."장면 2: 토스카의 질투주요 사건:토스카가 등장해 초상화의 금발 여인(..
- Total
- Today
- Yesterday
- Verdi
- 씨와이에치 성악연구소
- 베토벤
- Chausson
- 리날도
- yuso
- Bellini
- Mozart
- foneclassic
- 벨리니
- 슈만
- Giulio Cesare
- 모차르트
- 브람스
- 쥴리어스 시이저
- 비제
- 포네클래식
- 베르디
- 푸치니
- Donaudy
- Rinaldo
- hkyhic
- Brahms
- Bizet
- 쇼송
- 헨델
- 도나우디
- Puccini
- Handel
- Beethoven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