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780년대 독일 베쯜라르 Wetzlar 근처 시골의 7월. 샤를로트 Charlotte는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어린 동생들을 돌보는 착한 아가씨. 그녀는 알버트 Albert 와 약혼한 사이. 알버트는 6개월간 어딘가로 떠나가 있는 상태. 샤를로트는 아버지가 소개한 꿈많은 청년 베르테르 Werther와 함께 마을의 파티에 참석하고 집으로 돌아온다.

그런데 그들이 집에 도착하기 전에 샤를로트의 약혼자 알버트가 샤를로트에 집에 도착한다. 그는 샤를로트를 놀래주려던 참이었다. 그녀가 없는 것을 알고서 그가 다시 오겠다며 돌아간다.

한편 파티에서 집으로 돌아온 샤를로트와 베르테르. 그가 샤를로트에게 반하여 사랑을 고백한다. 그러나 그는 샤를로트에게 약혼자가 있다는 것을 알고서 절망에 빠진다.

9월이다. 마을 사람들이 목사님의 50주년 결혼기념일 파티에 참석하려고 광장에 모여 있다. 샤를로트와 알버트가 교회에 가면서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장면을 보고서 슬퍼하는 베르테르.

광장의 벤치에 낙담하여 앉아 있는 베르테르를 보고서 알버트가 그의 고통을 이해한다고 넌지시 암시한다.

베르테르는 이제 베쯜라르를 떠나려고 마음먹었는데... 샤를로트의 모습을 보고서 그의 마음이 몹시 혼란스러웠다. 아닌게 아니라 샤를로트가 베르테르에게 베쯜라르를 떠나라고 말했던 것이다. 그러나 그가 몹시 괴로워하는 모습을 보고서 그녀는 영원히 떠나지는 말고 크리스마스 때에 돌아오라는 말을 했던 것.

샤를로트와 알버트가 광장에서 열리는 파티에 참석하려고 돌아가는 동안, 베르테르는 이제 이별하면 자실을 할 것이고, 자살은 자신의 고통을 없애줄 것이라고 중얼거린다.

샤를로트의 여동생 소피가 베르테르에게 춤을 추자고 권하지만, 그는 영원히 그곳을 떠날 것이라면서 거절한다. 그가 가버리고, 샤를로트는 소피의 눈에 눈물이 가득한 모습을 본다.

크리스마스 이브, 알버트 Albert 네 집. 샤를로트 Charlotte 가 혼자 앉아 있고, 베르테르 Werther 가 보낸 편지를 읽는다. 이때 샤를로트가 ‘편지 아리아 Air des lettres’ 를 노래하는데...

샤를로트의 여동생 소피 Sophie 가 방에 들어와 언니가 슬퍼하는 것을 본다. 소피가 웃음은 하나의 축복이라는 말로 언니의 마음을 달래려고 하는데... 오히려 샤를로트는 눈물은 흐르게 하는 것이 좋다고 말하며 다음의 아리아를 부른다.

미국의 메조소프라노 마릴린 호온 Marilyn Horne (1934 ~ ) 이 연주합니다.



Va, laisse couler mes larmes 가라, 나의 눈물이 흐르게 하라 / Massenet, Werther 베르테르
(Charlotte)
Va, laisse couler mes larmes
가라, 나의 눈물이 흐르게 하라
elles font du bien, ma chérie.
내 눈물들은 (나에게) 좋은 것, 얘야.
Les larmes qu’on ne pleure pas,
눈물을 사람들은 흘리지 않는다,
dans notre âme retombent toutes,
우리의 영혼 안에 떨어진다 모든 눈물,
et de leurs patientes gouttes
그리고 그 인내심이 있는 방울들은
martèlent le cœur triste et las.
망치로 두드린다 슬프고 피로에 지친 심장을.
Sa résistance
그 (심장의) 저항은
enfin s’épuise;
마침내 완전히 지친다;
le cœur se creuse
심장은 구멍이 생긴다
et s’affaiblit
그리고 쇠약해진다
il est trop grand,
그것은 너무 커서,
rien ne l’emplit;
아무 도 그것을 채우지 못한다;
et trop fragile
그리고 지나치게 부서지기 쉽고
tout le brise.
모든 것이 그것을 부순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