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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스토리 V.O.S.

Così fan tutte 주요인물

yuso 2025. 4. 27. 06:41

Così fan tutte 코지 판 투테 / Mozart 모차르트 : 등장인물 분석

1. 피오르딜리지(Fiordiligi)

성악 유형: 소프라노 (드라마틱 또는 서정 소프라노)

성격: 두 자매 중 더 진지하고 감정이 강렬한 인물. 처음에는 약혼자 굴리엘모에게 헌신적이며 유혹에 저항하는 모습을 보인다.

특징:

  • 자신의 변함없는 사랑을 자랑한다 ("Come scoglio" – "바위처럼").
  • 시험에 처했을 때 감정적 갈등을 겪다가, 변장한 페란도에게 결국 넘어간다.
  • 아리아 "Per pietà"에서 죄책감과 혼란을 표현한다.

역할: 여성의 순결함에 대한 이상적인 관념을 상징하지만, 결국 도전받는다.

2. 도라벨라(Dorabella)

성악 유형: 소프라노 또는 메조소프라노 (피오르딜리지보다 가볍고 장난기 많음)

성격: 자매 중 더 충동적이고 경솔한 성향. 페란도와 약혼했지만, 변장한 굴리엘모에게 빠르게 넘어간다.

특징:

  • 사랑을 철학적으로 생각하기보다는 느낌대로 받아들인다 ("È amore un ladroncello" – "사랑은 도둑놈이지").
  • 피오르딜리지의 저항과 대비되며 쉽게 유혹에 굴복한다.

역할: 감정의 변덕스러움을 보여주며, 오페라의 냉소적인 사랑관을 강화한다.

3. 굴리엘모(Guglielmo)

성악 유형: 바리톤

성격: 자신의 약혼자 피오르딜리지가 충실할 것이라 확신하며 오만한 태도를 보인다. 내기 도중 도라벨라의 호감을 얻는 것에 흡족해한다.

특징:

  • 매력적이고 재치 있다 ("Non siate ritrosi" – "수줍어하지 마세요").
  • 피오르딜리지가 흔들리자 점점 분노한다.
  • "Donne mie, la fate a tanti"에서 여성의 변덕을 비난하지만, 본인도 위선적이다.

역할: 남성의 자존심과 위선을 구현한다.

4. 페란도(Ferrando)

성악 유형: 테너

성격: 굴리엘모보다 감성적이고 로맨틱하다. 도라벨라의 사랑을 진심으로 믿다가 그녀의 배신에 상처받는다.

특징:

  • "Un'aura amorosa" ("사랑의 바람")에서 깊은 정서를 표현한다.
  • 굴리엘모의 과시적 태도와 달리, 그의 고통은 더 진실되게 느껴진다.

역할: 사랑의 순수함과 배신의 아픔을 상징한다.

5. 데스피나(Despina)

성악 유형: 소프라노 (경쾌하고 코믹한 소우브레트 유형)

성격: 피오르딜리지와 도라벨라의 하녀. 현실적이고 냉소적이며 세상 물정에 밝다.

특징:

  • 자매들의 순진함을 비웃는다 ("In uomini, in soldati" – "남자들, 군인들에게 충실함을 바라지 마").
  • 돈 알폰소의 계획을 도와 의사와 공증인으로 변장한다.
  • 경험을 바탕으로 "사랑은 덧없다"는 메시지를 전한다.

역할: 자매들의 저항을 무너뜨리는 코믹한 조력자.

6. 돈 알폰소(Don Alfonso)

성악 유형: 베이스 또는 베이스-바리톤

성격: 철학자이자 노년의 남자로, "코지 판 투테" (모든 여자는 그렇다)라는 냉소적 명제를 입증하기 위해 계획을 꾸민다.

특징:

  • 감정적으로 거리를 두고 조종하지만, 악의는 없다.
  • "Vorrei dir, e cor non ho" ("말하고 싶지만, 마음이 없어")에서 위선적인 동정을 보인다.

역할: 인간의 변덕스러움을 폭로하는 '인형극의 주인장'.

캐릭터를 통해 드러나는 주제

  • 충실함 vs. 인간 본성: 진정한 불변의 사랑이 존재하는지, 아니면 감정은 본래 변덕스러운 것인지 질문한다.
  • 성별과 위선: 남성들은 여성의 불륜을 비난하지만, 자신들도 속임수에 가담한다.
  • 희극과 잔인함: 유쾌한 톤 속에서도 등장인물들은 상처를 입으며, 결말은 열린 질문으로 남는다.

이 오페라는 풍자와 진정한 감정의 균형을 통해 사랑을 이상주의, 어리석음, 인간적 약점의 혼합으로 그립니다.

 

( N.B. 위 콘텐츠는 인공지능 Deepseek로 제작한 것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