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 포네클래식
- Bellini
- Beethoven
- 도나우디
- 모차르트
- 베토벤
- Chausson
- Handel
- foneclassic
- hkyhic
- 베르디
- 리날도
- Verdi
- Mozart
- 헨델
- 쇼송
- 벨리니
- Giulio Cesare
- Puccini
- Brahms
- Donaudy
- 슈만
- 브람스
- 비제
- yuso
- 쥴리어스 시이저
- 푸치니
- Rinaldo
- 씨와이에치 성악연구소
- Bizet
- Today
- Total
목록2025/04/22 (5)
포네클래식
포네클래식 -> 후원하기히스테리는 프로이트가 그의 환자 안나를 치료하는 과정에서 요제프 브로이어(Josef Breuer)와 함께 한 연구를 통해 발전시킨 핵심 개념으로, 억압된 무의식적 갈등과 트라우마가 신체적·정서적 증상으로 표출되는 심리적 상태를 의미합니다.1. 히스테리의 기본 정의히스테리는 억압된 정신적 요소(트라우마, 금지된 욕망, 해결되지 않은 갈등)가 의식적으로 처리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이러한 억압된 에너지는 신체 증상(예: 마비, 경련, 실명)이나 정서적 폭발(불안, 과장된 반응)로 "전환(conversion)"됩니다.프로이트는 이를 "전환 장애(conversion disorder)"라고 명명했으며, 몸이 마음으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상징적으로 나타낸다고 보았습니다.2. 히스테리와 관련..
포네클래식 -> 후원하기베르디의 오페라 의 여주인공 비올레타 발레리(Violetta Valéry)를 정신분석학적 관점(프로이트 및 후기 프로이트 이론을 바탕으로)에서 분석하면, 트라우마, 욕망, 억압, 자기희생으로 형성된 복잡한 심리 구조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1. 기생녀로서의 가면: 방어 기제와 억압비올레타는 오페라 초반에 파리의 고급 기생녀로 등장하며, 쾌락과 사치, 피상적인 매력을 통해 내면의 상처를 외면하는 인물로 그려집니다. 그녀의 화려한 삶은 다음과 같이 해석될 수 있습니다:억압(Repression): 버림받음, 착취, 사회적 배제와 같은 과거 트라우마를 의식 밑으로 묻어둠.반동형성(Reaction Formation): 내적 슬픔을 과장된 흥청거림("Sempre libera")으로 상쇄하려 함..
포네클래식 -> 후원하기의 주인공 알프레도 제르몽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연구프로이트, 라캉, 객체관계 이론을 중심으로1. 프로이트적 관점에서 본 알프레도의 성격 분석1.1 오이디푸스 콤플렉스와 부자(父子) 갈등아버지 조르조 제르몽에 대한 복종과 반항의 양가성: 권위에 대한 양가적 태도비올레타 사랑을 통한 아버지 권위에 대한 무의식적 도전플로라의 파티에서의 모욕: 아버지에 대한 분노의 대체 발산 메커니즘아버지의 명령에 대한 최종적 복종: 오이디푸스적 갈등의 해소 실패1.2 사랑의 이상화와 나르시시즘비올레타를 구원해야 할 대상으로 인식하는 자기중심적 사랑"Un di felice" 아리아에 나타난 자기애적 투사"Ogni suo aver tal femmina"에서 드러나는 소유욕과 질투의 발현사랑의 대상보다는 자..
포네클래식 -> 후원하기푸치니 오페라 《토스카》와 나폴레옹 전쟁의 관계1800년 마렝고 전투가 작품에 미치는 영향 분석1. 역사적 배경: 마렝고 전투(1800년 6월 14일)나폴레옹 vs. 오스트리아: 《토스카》는 제2차 대프랑스 동맹전쟁(1799–1800) 중 이탈리아를 점령한 오스트리아 군대와 나폴레옹의 충돌을 배경으로 합니다.전환점: 제1막에서 나폴레옹의 마렝고 승리 소식은 로마의 오스트리아 지지 정부를 흔들며, 스카르피아가 공화주의자들을 탄압하는 계기가 됩니다.정치적 상징성공화주의자(안젤로티/카바라도시): 나폴레옹의 자유주의 이념 지지왕정 지지자(스카르피아): 오스트리아 후원 아래 구체제 유지2. 전쟁이 줄거리에 미치는 영향제1막: 희망과 반란안젤로티의 탈출과 카바라도시의 "Vittoria! Vi..
포네클래식 -> 후원하기V.O.S. (visualization of scenes)Tosca 토스카 / Puccini 푸치니제1막 – 산탄드레아 델라 발레 교회 (로마, 1800년 6월)장면 1: 안젤로티의 도피배경: 교회 내부, 카바라도시가 성녀 마리아 막달레나 초상화를 그림주요 사건:정치범 안젤로티(체사레 안젤로티)가 탈옥해 아타반티 가문의 경당에 숨음카바라도시는 그를 알아보고 도움아리아: "Recondita armonia" (카바라도시)"Recondita armonia di bellezze diverse!È bruna Floria, l'ardente amante mia...""다양한 아름다움의 신비한 조화!내 연인 플로리아(토스카)는 갈색 머리인데..."장면 2: 토스카의 질투주요 사건:토스카가 등장..